건강에 좋은 레몬즙 직접 짜서 마시기

어느날 갑자기 유튜브 알고리즘이 레몬즙을 마셔보라고 유혹을 했습니다.

마트에 갈때 가끔 보던 노란색 레몬은 식욕을 돋구는게 아닌, 신맛이 상상되어 침샘을 고이게 하는 과일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에도 좋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하니 귀가 솔깃했습니다.

요즘 거울을 보면 못봐주겠으니 관리 좀 하라고 아우성 치는 듯한 또 다른 자아도 신경이 쓰였고, 면역력을 높여준다니 요즘 대기환경도 좋지 않은데 꾸준히 마셔보기로 했습니다.

20과 정도에 쿠폰 할인 받고 무료배송으로 9,000원 정도로 레몬을 구입하고, 다이소에 가서 레몬 짜는 도구를 구입해 매일 하루에 한 번 레몬즙을 짜서 물에 섞어 마시고 있습니다.

레몬의 신맛이 그리 맛있는 맛은 아니지만, 피부톤이 한 달 전보다 더 밝아진 것 같아 마음이 설레고, 계속 마셔서 생활에 활력도 얻을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레몬즙을 마시기 시작하면서 앞으로 레몬즙을 드실 분들도 알고 드시면 좋을 것 같아 우리가 먹는 레몬에 대해 소개합니다.


레몬나무


1.레몬 종류 소개

우리가 흔히 접하는 레몬은 주로 ‘유전자 개량 레몬’‘유기농 레몬’이지만, 실제로 레몬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흔히 먹는 레몬 종류는 두 가지입니다.

  • 에우클레시아 레몬 (Eureka Lemon): 가장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레몬입니다. 껍질이 두껍고 노란색으로, 즙이 많고 상큼한 맛이 특징입니다. 주로 레몬즙을 짜거나 요리에 사용됩니다.
  • 미엘레 레몬 (Meyer Lemon): 에우클레시아 레몬보다 크기가 작고, 껍질이 약간 주황색을 띠는 게 특징입니다. 이 레몬은 단맛이 많고 산미가 적어 디저트나 음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 두 종류가 한국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레몬입니다. 에우클레시아 레몬은 주로 레몬즙을 짜서 마시거나 요리에 활용되고, 미엘레 레몬은 단맛이 있어 차나 디저트에 사용됩니다.


2. 레몬 씻는 방법

레몬을 사용하기 전, 깨끗하게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농약이나 왁스가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세척해주세요.

  1. 흐르는 물에 씻기: 레몬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손으로 표면을 문질러가며 씻으면 외부에 묻은 먼지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베이킹 소다 사용: 물에 베이킹 소다를 조금 풀어 레몬을 1-2분 정도 담갔다가 씻으면 왁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천연 세척제로 효과적입니다.
  3. 식초와 물: 식초를 물에 희석한 후 레몬을 3-5분 정도 담가두고 씻으면 왁스와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초는 항균 성질이 있어 청소에 유용합니다.

3. 레몬즙 직접 짜는 법

A. 필요한 재료 준비

레몬즙을 짜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매우 간단합니다. 

  • 신선한 레몬
  • 레몬즙 짜는 도구 (저는 다이소에서 구매했습니다)
레몬짜는도구


B. 레몬 자르기

레몬을 먼저 반으로 자릅니다. 레몬을 자를 때는 균일한 크기로 자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몬의 양 끝을 자른 후, 양쪽으로 절반씩 잘라 주세요.

C. 레몬즙 짜기

레몬 반쪽을 짜는 도구에 넣고,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즙을 짜세요. 손으로 짤 때는 힘을 주어 짜는 것이 좋습니다.

D. 물 추가하기

짠 레몬즙을 컵에 담고, 원하는 맛에 따라 물을 추가하세요. 너무 진한 맛이 싫다면 물을 많이 넣고, 강한 맛을 원하면 물을 적게 넣습니다.(위가 좋지 않은 분들은 물을 본인에 맞게 많이 넣으셔야 좋습니다.)


4.레몬즙의 건강 효능

  • 면역력 강화: 레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소화에 도움: 레몬즙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비타민 C는 피부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며,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5.레몬즙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주의해서 마셔야 합니다

  • 위장 질환: 위염이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레몬즙의 산도가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빈속에 마시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 건강: 레몬즙의 산성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몬즙을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거나 빨대를 사용해 직접 치아에 닿지 않도록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레몬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처음 먹어보는 경우 소량을 먼저 섭취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과의 상호작용: 레몬즙이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특정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6. 궁금한 질문 (FAQ)

Q: 레몬즙을 짠 후 얼마 동안 보관할 수 있나요?

A: 레몬즙은 신선하게 마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냉장고에 보관하면 1-2일 정도 유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선한 맛을 즐기기 위해 가능한 한 바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레몬즙을 짤 때 다른 재료를 추가해도 되나요?

A: 네, 꿀이나 민트를 추가하면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꿀을 추가하면 레몬즙의 산미를 부드럽게 완화시켜주고, 민트는 상큼한 향을 더해줍니다.


7. 마무리

레몬즙을 직접 짜서 마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건강한 레몬즙을 즐기기 위해서는 신선한 레몬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레몬즙을 짜기 전에 레몬을 미리 실온에서 두면 즙이 더 잘 나옵니다.